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세금에 대해 풀이해봅시다

by 태양광 정보지기 2023. 4. 10.


태양광 사업 세금에 대해 풀이해봅시다

안녕하세요 태양광 이웃님들

 

04월 10일 월요일입니다.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태양광 사업 세금에 대해 풀이해봅시다

입니다.

 

봄이 찾아오면서 태양광 발전사업에

뛰어드시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세금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발전사업 진행시 SMP와 REC 판매과정에서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태양광 사업 역시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태양광 사업 세금을 납부해야합니다. 대표적으로 SMP/REC 판매 수익에 대한 소득세와 태양광 발전시설 시공 공사 때 발생하는 부가세가 있습니다. 만약 본인 명의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할 수 없다면 아내/남편 명의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자녀분들의 소들이 잡히지 않는 경우 적지 않은 증여세를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태양광 사업 세금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그에 대한 내용을 풀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부가세

 

태양광 발전시설 건축비는 따로 태양광 사업 세금 부가세를 내야 하며, 건설 공사 금액의 태양광 세금 매입 부가세는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사업의 주요 수익인 SMP, REC 판매금액은 매달 추가로 태양광 사업 세금에 해당하는 부가세가 통장으로 들어오며, 태양광 세금 매입 비용의 부가세 차금은 부가세 신고기간에 납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따로 보유하고 계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소득세

 

거의 모든 태양광 발전시설은 사업 초기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고 시설물로 분류되어 매해 감가상각이 됩니다. 감가상각의 경우 소득공제에 해당하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시설의 수익은 소득세 부과대상에 해당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사업 역시 이익 추구를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수익에 대한 태양광 세금 소득세가 부과되는데, 연수익이 3천5백만원 미만인 경우 태양광 사업 세금에 해당하는 소득세는 낮습니다.

 

 

- 감가상각

 

태양광 발전시설은 감가상각을 통해 해당 금액만큼 빼고 비용처리를 하며, 감가상각 연수는 15~25년으로 태양광 발전시설의 기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감가상각은 매해 동일한 금액으로 나누어 차감하는 '균분법(정액법)'을 사용하며,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자산에 관한 'X 정액법'으로 감가상각이 진행됩니다.

 

- 재산세

 

시설물 및 공작물로 분류되는 태양광 발전시설은 태양광 사업 세금 재산세 부과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 4대보험 가입

 

태양광 발전시설에 근무하는 직원이 1명 이상일 경우 4대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태양광 발전시설 개인사업자 혼자 근무하는 경우는 의무가입대상이 아닙니다. 그래도 근무연금은 소득 수준에 따라 납입해야 합니다.

 

- 태양광 발전시설 비용

 

태양광 발전시설 운영시 보험, 대출이자, 안전관리자 선임, 인터넷, 감가상각, 모니터링 등에 대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태양광 사업 세금에 대해 풀이해봅시다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요즘 바람이 많이 불고

햇살은 따뜻합니다.

 

가벼운 겉옷을 꼭 챙겨 입으시길

바라면서

 

저희는 새로운 태양광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