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오해

by 태양광 정보지기 2023. 4. 19.


태양광 발전사업 오해

안녕하세요

태양광 이웃님들

 

04월 19일 수요일입니다.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태양광 발전사업 오해

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오해들이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Q. 태양광 모듈을 규칙적으로 청소해주어야 하는건가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셀 면적이 줄어들수록 태양광을 흡수하는 면적이 줄어듭니다. 즉, 태양광 모듈 표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면 태양광을 흡수하는 면적도 줄어들기 때문에 닦아줘야 합니다. 그렇지만, 먼지 등은 우천시 자연스럽게 어느 정도 씻겨 내려가므로 큰 정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태양광 발전사업의 오해로 특별히 번거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이 끼어 있거나 새의 분뇨 등은 천으로 닦아주면 더욱 발전된 태양광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전용세제를 사용하실 필요까진 없고 가볍게 닦아주신다면 더 나은 태양광 모듈 효율의 효과를 내실 수 있습니다.

 

 

Q. 태양광 모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사람에게 무해한가요?

 

실제로 생활전자기기들의 전자파 방출의 수치를 비교해보면 태양광 인버터에서 방출되는 전자파는 가정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전자레인지의 절반도 채 미치지 않습니다. 인버터에서 가장 많은 태양광 발전 전자파가 방출됩니다. 하지만, 인버터 겉 표면은 금속재 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안에서 방출된 전자파가 바깥으로 나오지 못합니다. 현재 인버터 성능 검사항목에도 전자파 방출 여부 실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즉, 태양광 모듈 발전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보통의 전자기기에서 방출되는 전자파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태양광 발전에서 활용되는 인버터는 '국제이온화방사보호위원회'에서 권장하는 전자파의 양보다 낮습니다. 즉, 태양광 발전사업 오해 중 태양광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사람의 건강을 해칠 정도가 아니며 무해합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이용하는 전자레인지 등의 전자기기에 훨씬 못미치는 수준입니다.

 

 

Q. 태양광을 설치하면 햇빛으로 인한 빛반사가 너무 심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태양광 발전사업의 가장 기본적인 오해중 하나입니다. 태양광 발전 모듈 햇빛 반사율의 수치는 5%정도로 눈이 쌓였을때나 하얀색 페인트 그리고 플라스틱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입니다. 이를 위해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는 직접 태양광 발전소 주변과 인근 지역의 온도를 측정해보았으나 온도 차이는 없었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주변의 흔히 볼수 있는 건축물 외벽 유리보다 반사율이 낮습니다.

 

이는 태양광 모듈은 저철분 유리를 이용하고, 빛반사 방지막 코팅 기술을 활용하여 빛을 최대한 많이 흡수하도록 만들어져 태양광 설치시 빛반사가 심할거라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오해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태양광 발전시설이 설치되어있는 공항에서 태양 전지판이 반사하는 빛이 비행기의 운항에 무해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물론 태양광 모듈의 위치와 각도에 따라 특정한 구간에 강한 반사광은 비칠 가능성은 있지만, 그 경우에도 일반 유리 외벽보다 반사가 강하지 않은 것이 태양광 발전사업의 오해와 진실입니다.

 

즉, 태양광 빛을 태양 전지 안으로 흡수시켜 전지를 발전시키기 때문에 햇빛에 의한 반사로 인한 발생률이 낮습니다. 또한 앞으로 연구개발을 통해 더더욱 낮아질 전망입니다.

 

 

Q. 태양광 발전 모듈은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 납덩어리라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태양광 발전사업 오해 중 하나인 태양광 모듈은 생산시 카드뮴을 반영하는 태양광 모듈도 있으나, 국내 현지 태양광 모듈 회사에서는 생산한 적이 없으며, 해외에서도 가져온 적이 없습니다. 태양광 모듈에 들어가는 납도 중량 기준 0.1% 이하만을 사용합니다. 즉 태양광 모듈을 구성하는 것이 카드뮴과 납덩어리라는 주장은 사실이 아닙니다. 

 

국내 현지에서 쓰이는 태양광 모듈은 모두 '실리콘 패널'을 사용하여 중금속 오염을 걱정하실 필요없습니다. 문제가 되는 중금속 태양광 모듈인 박막패널은 유해물질로 분류되어 국내 현지의 생산 활동에는 물론 수입과 사용자체가 모두 금지되어 있어 안심하셔도 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오해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오해들이 풀리셨나요?

 

그럼 저희는 새로운

태양광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